기술, 서비스가 독자적인 형태로 개발되어 국제 표준에 맞지 않아 세계시장에서 고립되는 현상은?

기술, 서비스가 독자적인 형태로 개발되어 국제 표준에 맞지 않아 세계시장에서 고립되는 현상은?

ㄱㄹㅍㄱㅅ

갈라파고스 증후군




갈라파고스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검색하러 가기
갈라파고스 증후군(영어Galápagos syndrome) 또는 갈라파고스화(일본어ガラパゴス化 가라파고스카[*])는 기술이나 서비스 등이 국제 표준에 맞추지 못하고 독자적인 형태로 발전하여 세계 시장으로부터 고립되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1990년대 이후 일본의 제조업(주로 IT 산업)이 일본 시장에만 주력하기를 고집한 결과 세계 시장으로부터 고립되어, 마치 남태평양의 갈라파고스 제도가 육지로부터 고립돼 고유한 생태계가 만들어진 것과 같아 붙여진 이름이 잘라파고스(Jalápagos = Japan + Galápagos)이다. 이러한 용어는 원래는 일본의 상황만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최근에는 대한민국의 인터넷 산업이나 미국의 자동차 산업 등 다른 나라의 비슷한 상황에도 사용되고 있으며,[1][2] 대한민국에서의 갈라파고스화를 콜라파고스(Kolápagos = Korea + Galápagos)라고도 한다.
대표적으로 일본 기업이 개발한 기술과 서비스가 일본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일본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발전하게 됨으로써 세계 시장의 욕구와 국제 표준을 맞추지 못하게 되고, 결국 일본 기업이 개발한 기술과 서비스는 고립됨으로써 세계 시장 진출이 막히고 나아가 일본 내수 시장마저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것이다.[3][4]






Written by dukgun.com

Post a Comment

다음 이전